티스토리 뷰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시장에서 인기 앱을 만들기 위한 성공 비결이란 무엇일까요?

'2012년 3분기 스마트폰 이죵자 조사'를 통해 인기 앱 비결을 낱낱이 공개해드릴게요!ㅎ


자, 개봉박두!!


2012년 3분기 스마트폰 이용자 조사


아이폰 이용자 24%는 갤럭시로 교체하겠다 응답, 아이폰 이용자가 충성도 더 높아
이번 조사에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삼성 갤럭시폰보다 애플의 아이폰에 더 높은 충성도를 보였는데요~
갤럭시폰과 아이폰 이용자들을 대상을 '휴대폰 교체시 어떤 브랜드로 구입하겠나'라는 질문에 대해
동일 브랜드로 교체하겠다는 이용자는 아이폰이 68.5%, 갤럭시는 56.2%로 아이폰의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어요.

갤럭시 이외의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는 아이폰보다 갤럭시로 교체 희망
또, 타브랜드로 교체하겠다는 응답자 중 아이폰 이용자의 갤럭시 선호(23.8%)보다 
갤럭시 이용자의 아이폰 선호(32.8%)가 높게 나타났지요.
하지만 옵티머스, 베가 등 비갤럭시 계열의 안드로이드폰 이용자가
아이폰보다는 갤럭시로 이동하는 비율이 높아서
실제 갤럭시 점유율은 오히려 상승될 것으로 해석되네요.


유료 앱으로 수익 얻으려면 '30대 아이폰 이용 남성'을 타킷으로 하는 것이 유리
개발사들의 최대 관심사!!
유료앱으로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을까.. 늘 고민하잖아요~ㅎ
이번 조사에서는 그 팁을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

유료앱으로 큰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아이폰을 사용하는 30대 남자'를 
타깃으로 하는 앱이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어요. 
최근 한 달간 유료 앱을 결제한 이용자를 분석했더니
아이폰 이용자 (36.3%)가 안드로이드폰 이용자(26%)보다10.3%, 
남성(36.7%)이 여성(19.6%)보다 17.1% 많이 이용했어요.
그리고 세대별로는 30대가 34.8%로 다른 세대보다 유료앱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지요.
(오오, 30대의 파워!! +_+)


이 밖에도 앱 설치 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고려하는 3요소로는

유료 및 무료 여부, 리뷰(사용후기), 랭킹으로 나타났어요.

특히 리뷰(사용후기)의 영향력이 조사 때마다 높아지고 있어서

앱 개발자들은 리뷰 관리를 중요하게 다뤄야 할 것 같아요.

앱스토어 검색량 지속적 증가, 검색 상위에 노출되도록 해야

그리고 아이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앱 설치 시 가장 많이 찾는 메뉴에 대해 분석해 보았더니

인기 25가 59%로 압도적인 유입 채널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갈 수록 하락하는 추세에 있었구요~

반면, 카테고리와 검색의 경우에는 지난 2분기 결과 대비

각 2% 및 4%의 상승률을 보였어요.

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검색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보여주고 있는 대목이죠;

사용들의 스마트폰 내 인터넷 이용량도 조사되었는데요~

지난 2분기와 비교했을 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이용자 모두 

모바일 웹 이용률이 비슷하거나 증가했다고 답한 반면, 

PC 이용량이 3개월 전에 비해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아이폰은 57.8%, 안드로이드폰은 56.8%로 나타났어요.

PC의 웹서핑 이용패턴이 갈수록 스마트폰으로 전이되고 있다는 걸 알수 있었어요.



















이 밖에도 카테고리별 스마트폰 사용자의 선호도를 조사했더니,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모두 게임과 엔터네인먼트를 최고의 관심 카테고리로 꼽았어요. 

남성의 경우 유틸리티, 생산성, 음악 및 오디오에 관심이 많았구요~

여성의 경우 사진, 라이프 스타일, 쇼핑에 관심이 많았어요.


이번 설문조사 역시 KTH와 팟게이트가 함께 

9월 24일부터 30일까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3,696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어요. 


준비하고 있는 앱 개발사, 인디 개발자 여러분!!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ㅡ^

앱 개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드리고자, 

언제나 함께 뛰고 있으니까요~

"퐈이팅"하셔서 더 좋은 앱 시장 만들어가 보아요! 후훗


감사합니다.


  

  3분기 스마트폰 이용자 조사를 통해 본 <모바일 앱 성공 Tip>

  1. 앱 시장에서 리뷰(사용후기) 관리는 선택이 아닌 진리다.

  2. 앱 등록 시 검색을 통해 앱이 검색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라.

  3. 스마트폰 종류와 상관없이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인기가 가장 높다.

  4. 여성 스마트폰 이용자의 경우, 사진 카테고리에 대한 선호가 높다.

  5. 앱 공급은 증가되나 한 달에 설치/사용하는 개수는 한정되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므로 철저히 준비해라.

  6. 아이폰을 오래 이용한 30대 남자가 유료 결제율이 가장 높았다.

  7.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현재 모바일 쇼핑 학습 중이다.

  8.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모바일 웹 이용률이 증가했다.

  9. 아이폰 이용자의 갤럭시 선호율 보다 갤럭시폰 이용자의 아이폰 선호율이 더 높았다.






댓글
  • 프로필사진 BlogIcon eleo09 음.. 아이폰과 갤럭시 왜 갤럭시보다 아이폰이 충성도가 높은지 궁금하네요 ㅎㅎ
    그밖에 정보들과 모바일 웹이용률 증가부분에서 공감되네요~ 요즘 피씨보다 폰으로 웹검색많이 하게되더라구요!
    2012.11.14 00:06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podgate.tistory.com BlogIcon Dr.팟게이트 ODDM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ㅎㅎ 위 결과가 일반적인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행태를 대표한다고 말한순 없겠지만, 참고정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가 아이폰 사용자들이 많은 점을 고려하시면 될 듯 싶네요 ^^) 2012.11.14 10:54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