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all in App] 오드엠, ‘팟게이트

앱 생태계 화개장터로 개발자와 사용자 징검다리 역할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한 사용자의 가장 고민은 바로 '어떤 앱을 설치할까' 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마트 기기에 특화된 소프트웨어(SW) 애플리케이션(이하 )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까지 바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민에 빠져 있는 사용자들을 위해 오드엠은 정보를 자리에 모아 사용자들이 손쉽게 검색 확인할 있는 포털 서비스 팟게이트시리즈를 운영 중이다.

 

오드엠의팟게이트시리즈는 아이폰용팟게이트S’ 아이패드용팟게이트HD’, 안드로이드용팟게이트 구성됐다. 기본적으로 유용한 관련 정보를 눈에 확인할 있도록 구성해놨으며, 특히오늘만 무료라는 별칭으로 불려왔다.

 

박무순 오드엠 대표는팟게이트S 경우 300 다운로드 건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일 평균 50~100 건의 조회가 이뤄지고 있다, “ 1 페이지뷰와 메신저 앱을 제외한 국내 모바일 서비스 트래픽 1위로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이 팟게이트 안에서 적극적으로 활동 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아이폰 사용자가 300 정도로 집계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아이폰 사용자 대부분이 이를 내려 받아 활용하고 있다고 분석할 있다.

 

대표는 이러한 인기에 대해 개발자와 사용자가 서로 -윈할 있는 공정한 장소를 마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팟게이트의 순위 산정 방식은 장터의 순위 데이터와 변동 과정을 면밀히 분석하고 자체 데이터베이스(DB) 이용해 다각적으로 검토한 매겨진다고 한다. 특히 자체적으로 개발한 백앤드 시스템을 이용해 앱의 가격 변동 과정 주요 변화 내용을 잡아내 데이터화시켜 활용한다는 전언.

특히 해외 포털 서비스의 부족한 부분인 커뮤니티를 강화한 것도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오드엠 안소연 이사는해외 포털 서비스가 개발자와 사용자의 커뮤니티 기능이 약하고 정확한 기준이 없어 이를 개선해 편리한 검색체계를 만들어내는 주력했다 덧붙였다.

서비스를 통해 개발사들은 자신이 개발한 앱을 관리하거나 홍보할 있다. 이사는등록된 앱에 대한 가격 변동 내용을 알려줘오늘만 무료이벤트 등의 홍보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용이하다, “게시판 관리 자격도 부여해주며, 데일리 조회를 통해 하루 동안 앱과 관련된 정보의 변화 양상까지 파악할 있다 설명했다. 이어 개발사가 팟게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마케팅도 성공할 있다 덧붙였다. 모두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에 이미 700 개의 개발사가 등록돼 활동 중이다.

또한 오드엠은 팟게이트 내에추천 어플카테고리를 만들어 개발사들을 위한 무료 프로모션 공간으로 운영 중이다. 카테고리는 팟게이트에 등록한 개발사가 이를 신청하면 운영팀의 심사를 거쳐 랜덤으로 노출되게 구성해 뒀다. 이사는 곳에서 1위로 노출되면 평균적으로 5~10 다운로드 건수를 보여준다 답했다. 관련 리뷰들도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올려놓는다고 전한다.

 

앱에 대한 정보를 다각적으로 모아 서비스해주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도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알아볼 있다. 특히 사용자에게 민감한 부분인 비용과 순위를 기준으로 구성했다. ‘오늘만 무료에서는 장터에 유료로 등록된 개발사의 가격 변동으로 무료로 변환된 앱을 보여주며오늘만 할인에서는 할인된 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인기순, 실시간, 가격순으로 3가지로 정렬해 구성했다.

 

뿐만 아니라신규 무료에서는 장터에 신규 등록된 무료 앱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며 장터 등록 1시간에서 최대 24시간 내에 반영해준다. 인기순, 실시간 2가지로 정렬해 알려준다.

 

세간의 인기 있는 앱들은인기 300’에서 살펴볼 있다. ‘인기 300’ 팟게이트 내에서 가장 많이 내려받은 리스트로 한국과 미국 앱스토어의 순위와 동일하다. 순위 선정 방법에 있어 프로모션이나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조작이 있을 있는 부분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박 대표는하루 동안 특출난 다운로드 건수를 보여준 앱을 자체적으로 뽑아내 선정한다공정한 순위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광고BM 등 주관적인 내용을 배제하는 것이 절대적인 운영 원칙"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앞으로도 화개장터처럼 있어야 할 앱 정보가 다 있는 시끌시끌한 재래시장 모습을 이어가겠다,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글로벌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해 제 2의 앱스토어의 면모를 갖춰 나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링크: http://www.it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81

댓글
댓글쓰기 폼